와우의 저지연모드의 권장 설정은 NVIDIA Reflex(이하 리플렉스) 사용이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리플렉스를 권장한다
+ 부스트는 설정 시 그래픽카드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면 선택해도 괜찮다
저지연모드가 뭐야?
저지연모드란 입력 지연(인풋렉)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이다
엔비디아 리플렉스 기능 이전의 모태가 되는 기술이 저지연 모드(NVIDIA Low Latency Mode)인데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설정할 수 있었다
이를 이용해 배그, 오버워치 등에서 켜기 or 울트라를 쓰라는 설정이 공유되기도 했었다
여담이지만 저지연모드 (NVIDIA Low Latency Mode)는 DX12 게임에서는 작동을 안한다
DX11과 DX12의 프레임 관리 차이 때문에
겜바겜으로 제한적 작동 내지 효과가 없다
와우 옵션 이름이 저지연 모드라서 상당히 헷갈릴 수 있긴 한데
저지연 모드(NVIDIA Low Latency Mode)의 상위 호환 기술이
NVIDIA Reflex(Reflex Low Latency Mode) 다
더 자세한 설명 이전에
게임 프레임에 대해 먼저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은데
CPU는 게임의 물리 연산, 캐릭터의 움직임, 게임 로직등을 계산 해서 GPU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GPU는 전달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그림을 생성한다
GPU가 만든 그림을 모니터가 받아 출력을 완료한다
이것이 1프레임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당연하게도 CPU의 작업속도와 GPU의 작업속도는 같지 않다
병목이란 말을 많이 들어봤을텐데
CPU의 작업속도를 GPU가 못 따라갈때
GPU의 작업속도를 CPU가 못 따라갈때
병목이란 말을 쓴다
중간에 Render Queue 는 GPU의 작업속도가 더 느릴경우를 대비해
CPU에서 넘어오는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이다
그림의 순서가 1부터 10까지 있다고 했을 때
GPU가 CPU로 부터 받은 1번 그림을 작성 중
CPU는 5번 그림의 정보를 보냈다면
GPU는 1번 다음 바로 5번의 그림을 그려야 되는 상황이 발생된다
그럼 우리는 1번 그림 다음 바로 5번 그림을 받아보게 되고
우리는 그것을 보면서 화면이 뚝뚝 끊겨보이는 렉을 느낄 수 있게 된다
Render Queue(렌더 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PU의 작업정보를 저장하여 끊기지 않는 이미지를 GPU에게 정리해서 보내주는 공간이다
저지연 모드(NVIDIA Low Latency Mode)는 끄기, 켜기, 울트라의 선택지가 있다
각 옵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끄기 = 렌더큐를 조절하지 않음. GPU가 최적의 성능을 위해 여유있게 프레임저장
켜기 = 렌더큐 크기를 1장으로 제한하여 지연을 줄임
울트라 = 렌더큐 제거 (Zero Render Queue)
끄기 > 켜기 > 울트라 순으로 화면의 프레임은 매끄러워진다
울트라 > 켜기 > 끄기 순으로 인풋렉은 줄어든다
저지연 모드의 기능은 아주 간단하게 렌더 큐의 대기열을 줄이고 늘리고 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식임
와우에서인풋렉 대한 더 자세한 글을 보고싶다면 여기 클릭
그럼 Reflex는 뭐가 달라?
리플렉스는 유동적이라는 점이 다르다
CPU와 GPU가 최대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기술이다
앞서 말했듯 저지연모드는 DX12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DX12에서 게임 프레임을 다루는 방식이 달라져서 그런건데
리플렉스도 DX12에 맞게 게임 엔진과 직접 연동되어 작동한다
CPU가 필요 이상으로 앞서 나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다
저지연 모드에서 단순하게 렌더큐만 줄인다고
CPU측에서 증가한 백프레셔를 제거할 수 는 없다
리플렉스는 이게 가능하다
+ 부스트는 뭐야?
GPU의 절전 기능을 재정의 하는 기술이다
CPU 병목 현상에서 사용하면 좋다
CPU의 작업속도가 느려지는 상황에서
GPU는 넘어오는 자료를 다 처리하고 노는 상태가 될 경우
CPU에서 넘어오는 자료를 최단시간에 처리하기 위해
GPU의 높은 클럭 속도를 유지해 인풋렉을 줄이는 기술이다
와우같이 CPU의 의존도가 상당한 게임에서 효과가 더 좋다
+ 부스트 모드를 선택 시 전원관리모드를 최고성능선호로 설정하자
노트북같이 전력 소모가 중요하거나
아니면 전성비를 중요시 하는 사람은 리플렉스만 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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