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 비율 옵션의 권장 설정은 100%다
렌더링 비율은 해상도와 관련있다
본인의 모니터가 4K 모니터라면 해상도는 3840 x 2160 이다
이때 렌더링 비율을 50%로 설정하면 1920 x 1080 이 되고 이는 FHD의 해상도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그대로 유지하지만 게임이 렌더링 비율에 맞는 해상도로 렌더링한 다음
이를 원래 해상도로 업스케일링 하여 출력한다
그럼 이 옵션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
랜더링 비율을 100% 아래로 설정하면
이론상 더 높은 FPS를 얻을 수 있다
이는 렌더링 과정에서의 작업량을 줄여주기 때문인데 당연하게도 렌더링은 GPU의 영역이기 때문에
GPU의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GPU의 부담이 크지 않은 와우에서는 실성능 향상은 의문이다
그럼 와우에서 이걸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렌더링 비율과 관련된 옵션이 있다
리샘플링 품질 옵션이다
렌더링 비율을 낮추게 되면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 후 원래 해상도로 업스케일링을 해야 한다
이 업스케일링 과정에서 리샘플링 방법에 따라 화면의 선명도와 블러 현상등의 결과물이 달라진다
가장 기초적인 점 필터링 방식과
안티 앨리어싱에서도 얘기한 쌍선형(바이리니어)
바이리니어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쌍입방(바이큐빅)
그리고 AMD에서 개발한 FidelityFX 슈퍼 해상도 1.0 이 있다
방식이야 AA와 비슷하게 픽셀의 유사값으로
뭉개진 이미지의 계단현상을 완화하는 방식이다
품질면에서는 순서대로 점점 좋아진다고 생각하면되고
성능적인 면에선 역방향으로 빠르다고 생각하면 된다
FidelityFX 슈퍼 해상도 1.0이 가장 선명하면서 최상의 화질을 제공하지만 성능도 제일 잡아먹는다
내가 이 리샘플링 품질에 관한 글을 한번 써야겠다는 계기가 있는데
유튜브에서 검색되는 와우 최적화 영상들을 보게 되면
렌더링 비율을 100%로 설정하라고 말한 후,
리샘플링 설정도 FidelityFX 슈퍼 해상도 1.0를 추천하고
선명도 또한 0.2가 자기 눈에 가장 좋게 보인다며 추천한다
음.. 렌더링 비율 100%에서는 리샘플링 옵션은 작동을 하지 않는다
0.2던 0이던 똑같이 보인다
업스케일링 할 렌더링이 있어야 작동하는 것이니
원리를 안다면 작동하지 않는 이유도 쉽게 납득할 수 있다
두 스크린 샷을 잘 보면 머리카락과 장식에 대한 선명도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렌더링 비율 100% 상태에서는 그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
.
.
사담이 길었는데
이 리샘플링 품질을 사용하려면 렌더링 비율을 낮춰야 한다
인게임에서 렌더링 비율은 2%씩 조절 가능하다
하지만
/console set renderscale 0.999
위 매크로를 통해서 렌더링 비율을 0.001만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즉 원본에 최대한 손상없이 렌더링 비율을 낮춘 후
리샘플링 품질을 이용하여
그래픽 선명도를 가져가는 것이 가능하다
근데 여기에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렌더링 비율 옵션에 블리자드의 개적화 버그가 있다
이론상 렌더링 비율을 내리면 FPS 면에서 이득이 있어야 한다
용군단부터 이 렌더링 비율에 손해가 생기기 시작했다
렌더링 비율이 100% 보다 낮아지는 경우 FPS가 큰폭으로 드랍된다는 버그이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용군단에서 많은 사람들이 리샘플링 품질을 사용하지 못했다
이 현상의 이유는 액체 세부 묘사 옵션으로 인해 발생한다
액체 세부묘사의 수준이 보통보다 높다면 렌더링 비율이 낮을 때 큰폭의 FPS 드랍이 생긴다
이 액체 세부묘사의 경우 굳이 렌더링 비율 이슈를 빼더라도 낮음을 추천한다
꽤나 유의미한 성능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론을 내보자면
권장하는 추천 설정은 렌더링 비율은 100%를 추천한다
자신의 GPU의 사용량이 높다면 렌더링 비율을 낮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이 경우 액체 세부묘사는 낮음으로 설정한다
리샘플링 품질의 그래픽 선명도 기능만 사용하고 싶다면
/console set renderscale 0.999
매크로를 사용하여 원본 이미지의 손상을 최대한으로 줄이고
리샘플링 선명도를 사용한다
'WOW > - WOW 최적화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WOW 그래픽 설정 - 그림자 품질 (Shadow Quality) (0) | 2025.02.19 |
---|---|
WOW 그래픽 설정 - 전체화면 창모드 (Borderless Windowed) (0) | 2025.02.15 |
WOW 그래픽 설정 - 삼중 버퍼링 (0) | 2025.02.14 |
WOW 그래픽 설정 - 저지연 모드 (NVIDIA Reflex) (1) | 2025.02.14 |
WOW 그래픽 설정 - 텍스처 필터링 (비등방성 필터링) (0) | 2025.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