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을 먼저 설명해보자
왜 렉이 걸리는 거야?
유저들은 어떠한 상황에서 렉이 걸린다고 말할까?
1. 난 스킬 눌렀는데 게임 상에서 스킬이 늦게 나간다
2. 화면이 부드럽게 안 움직인다
3. 뚝뚝 끊긴다
4. 간헐적인 프리징 현상이 일어난다
대부분 위에 상황에서 렉이 걸린다고 말할 것이다
렉에 관련된 항목은 크게 네가지다
입력장치 - 마우스, 키보드의 입력지연시간
네트워크 - PC와 서버간의 응답속도
프로세스 - PC의 CPU, GPU등의 구성요소들의 수행 능력
디스플레이 - 모니터의 지연 시간
위의 네 가지 항목 중 문제가 생길 경우 렉을 느낄 수 있다
입력장치는 마우스나 키보드를 구성하는 스위치가 클릭이 되면
다시 리바운싱되는데 이것 때문에 약간의 지연시간을 가지고 있다
디바운스 시간을 나타내는 지표가 이것의 지연시간을 나타낸다
네트워크는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응답속도다
둘의 상호작용은 연결 / 요청과 응답 / 통보 / 연결해제
크게 네가지로 구분된다
이 중 연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데이터를 주고받을 준비를 하는 과정이다
서버는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여러 사용자와 상호작용한다
게임 로직을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게 되면 해킹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모든 로직을 서버에서 실행하고 클라이언트에서 마우스, 키보드 입력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로 전달된다
서버는 이를 처리하고 결과값을 클라이언트에게 반환하게 되는데
네트워크의 지연율, 레이턴시 때문에 게임에서 렉 유무가 생긴다
프로세스는 여러분들이 가장 자주 듣거나 할 법한 말이다
"아 내 컴 너무 느려" 이러한 경우 다들 잘 아는 경우니 패스
모니터의 지연시간은 뭐냐
영상신호가 모니터의 메인보드를 거친 후 패널에 전송된다
이 전송속도를 말한다
게이밍 모니터라고 불리는 것들은 대부분 인풋렉 제어 기능이 있다
TV용 디스플레이를 게임용으로 쓰지 말라는 이유 중 하나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는데
TV는 이미 만들어진 영상물을 재생하는 용도로 발전되어 왔다
이미 영상물 제작이 완료된 상태의 파일을 재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와는 다르게 입력지연시간에 우선을 두지 않는다
비디오 처리에 우선순위를 둔다
입력 지연말고도 응답 시간에서도 차이가 난다
TV의 경우 풍부한 색상과 더 높은 명암비를 위해 응답 시간이 게이밍 모니터 보다 더 긴 경우가 많다
영상의 후처리과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응답시간이 더 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일부 TV에서 게임모드를 지원한다고 광고하는데
이것이 영상의 후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응답시간을 줄이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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